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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서버와 게임서버의 차이점을 보기전에

서버가 무엇인지 전 포스팅에서 다뤘음

[1]<서버>와 <클라이언트> 개념정리

 

[1]<서버>와 <클라이언트> 개념정리

서버와 클라이언트 진짜 쉽게 설명함식당을 예로 들어봄클라이언트는 사용자임식당에서는 손님이 클라이언트임컴퓨터에서 클라이언트는 장치,프로그램등이 있는데장치는 데스크톱,노트북,스

oxy10023.tistory.com

 

우선 공통점을 보면

공통점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을 반환하는 근본적인 역활은 공통됩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네트워크 프로토콜(HTTP/TCP/UDP)사용
데이터베이스와 상호 작용

그럼 차이점을 보겠음

구분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게임 서버
목적 및 용도 웹 페이지, API 제공 및 비즈니스 로직 처리 실시간 게임 데이터 처리, 사용자 간 상태 동기화
트래픽 및 성능 요구사항 짧은 요청-응답 주기, 트래픽 급증 대비 낮은 지연 시간, 높은 동시 접속자 수 처리, 실시간 동기화
통신 프로토콜 HTTP/HTTPS TCP/UDP (특히 UDP는 실시간 게임에서 자주 사용)
상태 관리 비상태적(stateless), 세션, 쿠키, JWT를 통해 상태 관리 상태적(stateful), 게임 상태를 지속적으로 추적 및 동기화
데이터 처리 비즈니스 로직 처리, 데이터베이스 CRUD 작업 시간 사용자 상호작용 처리, 물리 엔진, AI, 게임 로직 관리

 

게임 서버에서 중요한 내용은

상황에따라 낮은 지연시간의 실시간 통신과 동기화를 지원해야한다는 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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