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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서버와 게임서버의 차이점을 보기전에
서버가 무엇인지 전 포스팅에서 다뤘음
우선 공통점을 보면
공통점 |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을 반환하는 근본적인 역활은 공통됩니다 |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네트워크 프로토콜(HTTP/TCP/UDP)사용 |
데이터베이스와 상호 작용 |
그럼 차이점을 보겠음
구분 |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 게임 서버 |
목적 및 용도 | 웹 페이지, API 제공 및 비즈니스 로직 처리 | 실시간 게임 데이터 처리, 사용자 간 상태 동기화 |
트래픽 및 성능 요구사항 | 짧은 요청-응답 주기, 트래픽 급증 대비 | 낮은 지연 시간, 높은 동시 접속자 수 처리, 실시간 동기화 |
통신 프로토콜 | HTTP/HTTPS | TCP/UDP (특히 UDP는 실시간 게임에서 자주 사용) |
상태 관리 | 비상태적(stateless), 세션, 쿠키, JWT를 통해 상태 관리 | 상태적(stateful), 게임 상태를 지속적으로 추적 및 동기화 |
데이터 처리 | 비즈니스 로직 처리, 데이터베이스 CRUD 작업 | 시간 사용자 상호작용 처리, 물리 엔진, AI, 게임 로직 관리 |
게임 서버에서 중요한 내용은
상황에따라 낮은 지연시간의 실시간 통신과 동기화를 지원해야한다는 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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