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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은 어떤 단계로 이뤄질까

 

첫번째 : 기획 단계

기획단계에서는 PD, TD, AD라는 세사람이 등장합니다.

PD( Project Director  )
한 팀의 헤드 역활을 하며 게임 전반의 방향성을 결정
방송의 PD와 비슷한 역활
시나리오, 장르, 방향성 → 문서로 만들어줌

 

AD( Art Director )
아트팀의 모든 방향성을 결정
3D 그래픽, 2D 컨셉 등 가능성 여부 결정
PD의 문서를 보고 컨셉아트를 그려줌

 

TD( Technical Director )
서버팀, 클라이언트팀 등 모든 기술팀의 헤드 역활
전체적인 기술의 흐름 및 방향성을 결정
{회사 마다 명칭이 다른 경우가 있음 TL등등
모든 자료를 토대로 프로토타입의 게임을 만듬
기획 단계에서 만든 프로토타입의 게임은 서버가 거창하게
있거나 그렇지 않고 클라이언트 위주로 만

두번째 : 개발 단계( 서버 개발자 기준 )

사실 서버팀은 개발 단계에서 그렇게까지 바쁘지 않다.

 

게임의 장르에 따라서 팀의 규모가 정해지는데 "팀", "셀", "스튜디오" 등 회사마다 팀을 부르는 호칭이 달라질 수 있음

 

이 시기에 서버팀이 하는 일은?

  • 인프라 구성
    • 대규모 트래픽처리를 위한 분산 서버 구성( 테스트 정도 수준)
    • 업데이트 방식 설계 → 서버를 다내렸다 키는방식을 할꺼냐, 아니면 롤링방식으로 업데이트를 할꺼냐 등을 정함
    • 서버 관리, 모니터링 툴 적용
    • NAS, 내부망, 클라우드 세팅
  • 팀원 모집
    • 인프라, 클라우드, DBA, 웹, 게임서버
  • 서버 로직 개발
    • 오픈 컨텐츠 개발 대응
    • 더미테스트, 부화테스트 진행
    • 내, 외부 QA 대

세번째 : 라이브 단계( 오픈단계 )

서비스 릴리즈 날짜가 정해졌다면 사무실 불은 끄지 마라

즉 라이브 단계부터 바빠짐

 

오픈 이후에는 ?

  • 처음 몇달간 이슈대응으로 고생하면 또 다시 점점 할 일이 적어짐(상대적으로)
  • 트래픽의 경우는 점진적으로 감소하는것이 일반적이라 크게 대응할 일이 없어짐
    • 업데이트의 경우에만 바짝 긴장
  • 게임 컨텐츠 개발의 연속X100
    • 미션추가, 전투 형태 변경, pvp등
  • 각종 이벤트 대응
    • 외부 투자사, 콜라보를 통해 진행하는 이벤트 로직 개발 및 기존 코드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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